본문 바로가기

커피 정보

커피벨트 아프리카. 에티오피아 커피의 종류와 특징

에티오피아 지도

커피벨트 아프리카 에티오피아의 재배지역과 커피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자.

커피에 관심이 있거나 혹은 커피에 관심이 없더라도 많은 이들에게 잘 알려진 에티오피아는 커피가 처음 발견이 된 전설적이며 역사적인 나라이기에 커피 하면 빼놓을 수 없는 나라입니다.또한 '게즈 셰차월'이라는 지역은 예맨 커피와 같이 가장 오래된 커피 생산지로 유명합니다.

특이하게도 예맨의 커피를 '모카커피'라고 지칭하는데 에티오피아 '하라' 지역에서 생산되는 커피도 모카라고 지칭하기도 합니다.

에티오피아에서는 예가체프, 시다모, 하라, 게데오, 리무 등 다양한 지역에서 커피 재배를 하고 있습니다.

에티오피아의 커피 등급에 대해서 알아보자

에티오피아의 커피는 300g 당 결점두 양에 따라 등급이 나누어지는데 아래와 같습니다.

1등급 Grade1 결점두 3개 이하

2등급 Grade2 결점두 4개 -12개

3등급 Grade3 결점두 13개 - 25개

4등급 Grade4 결점두 26개 - 45개

5등급 Grade5 결점두 46개 - 100개

6등급 Grade6 결점두101개 - 153개

7등급 Grade7 결점두 154개 - 340개

8등급 Grade8 결점두 340개 이상

이렇게 결점두 양에 따라 총 8개의 등급으로 나누어지고 있습니다.

예가체프 지역에 대해서 알아보자

에티오피아 남부에 위치한 이르가체페(Yirgacheffe)는 한국에서는 예가체프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예가체프의 커피 재배는 높은 고지대에서 재배가 이루어지는 2,000m 이상의 고지대 그리고 미네랄이 풍부한 토양이 함께하기에 고품질의 커피가 생산되고 있습니다. 이 지역의 커피는 흔히 말하는 워시드 프로세싱의 방식을 거치는데 이러한 프로세싱과 높은 고지대의 재배가 어우러져 깔끔한 산미 그리고 특유의 플로럴 한 향미, 후미에서 느껴지는 베리 계열의 향미가 고급스럽게 느껴지기로 유명합니다. 그렇기에 예가체프 커피는 스페셜티 커피 시장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시다모 지역에 대해서 알아보자

시다모 지역은 에티오피아 동남부에 위치하고 있으며 예가체프와 아울러 에티오피아의 생산 지역에서 빼놓을 수 없는 고품질의 커피를 생산하는 지역입니다.

토양은 커피 캐릭터 즉 특성을 결정하는데 아주 중요한 역활을 하는데(과테말라의 화산 활동으로 인한 화산토의 축적으로 과테말라의 커피는 스모크 커피로 유명한 걸 예시로 들 수 있습니다.) 이 지역은 풍부한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어 시다모 특유의 독특한 향미를 부여하기에 적합합니다.

시다모 지역은 1,200m ~ 2,200m 높은 고지대에서 재배되어지며 예가체프 지역과 같은 워시드 프로세스를 거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시다모 지역의 커피는 과일향, 꽃향등이 조화롭게 어우러지며 깔끔한 산미가 특징이며 시다모 지역의 커피 또한 스페셜티 시장에 주목받고 있는 커피 중에 하나입니다.

하라 지역에 대해서 알아보자

하라 지역은 에티오피아 동북부에 위치하고 있으며 다른 지역에 비교해 비교적 낮은 1,100m ~ 2,200m 고도에서 재배하고 있으며 또한 앞서 소개한 다른 지역들과는 또 다른 커피의 캐릭터가 표현되고는 합니다.

이 지역의 커피는 따듯하고 건조한 기후에서 재배되어 내추럴 프로세싱을 거치는데 앞서 소개한 커피들과는 다르게 조금은 더 재밌고 독특한 과일향들이 표현되며 바디감은 조금 더 묵직하고 산미감은 덜한 게 특징입니다.

게데오 지역에 대해서 알아보자.

게데오 지역은 에티오피아 남쪽에 위치해 있으며 1,700m ~ 2,200m의 높은 고도에서 재배되어 진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높은 고도는 커피 나무의 열매 즉 체리의 성장을 더디게 하며 캐릭터의 특성 형성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는 즉 우리가 흔히 말하는 산미(산도)에 지대한 영향을 끼칩니다. 그렇듯 게데오 지역의 정보는 많이 알려진 것을 없지만 높은 고도에서 재배되는 만큼 깔끔한 산미와 밸런스가 특징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리무 지역에 대해서 알아보자.

리무 지역은 에티오피아 서부에 위치하고 있으며 에티오피아의 주요 생산지 중 한 곳입니다.

이 지역은 1,100m ~ 2,200m의 고도에서 커피가 재배 생산되어 지고 있으며 비교적 높은 강수량으로 인하여 다른 지역의 커피들에 비해 산미가 덜 한 것이 특징입니다. 이 지역 또한 품질이 우수한 커피들이 내추럴 프로세싱 그리고 워시드 프로세싱의 방식들을 거쳐 생산되는데 캐릭터의 밸런스가 훌륭하여 스페셜티 시장에서 주목받는 지역 중에 하나입니다.

 

이렇듯 에티오피아는 커피 생산국 했을 때 빼놓을 수 없는 전설적이고 역사적인 곳입니다.

지금까지도 에티오피아는 국가적인 차원에 커피 산업 종사자들 위해 지원하고 생산기술을 향상하는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듯 여러 가지 방면에서 커피 산업의 부흥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스페셜티 커피 시장에서 압도적인 인지도를 가지는 좋은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