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커피 정보

커피벨트 오세아니아. 파푸아뉴기니 커피의 종류와 특징

커피벨트 오세아니아. 파푸아뉴기니 커피 재배 지역과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자

파푸아뉴기니 커피는 국가적인 차원에서도 재배를 장려하고 있으며 유기농 커피로 유명합니다.

이러한 파푸아뉴기니의 역사는 원주민끼리 작은 농지에서 재배하며 서로 교역을 하다 1950년경에 현대적인 커피 산업이 정착되었는데 역사적으로는 '호킨슨'이라는 원주민 생산자가 수출을 하기 시작하여 다양한 지역으로 커피 생산이 확산되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1960년경에 아라비카의 재배가 시작되었으며 이때부터 파푸아뉴기니 커피 산업의 부흥을 이뤄냅니다

파푸아뉴기니의 대표적인 커피 재배 지역으로는 웨스트 하이랜드, 이스트 하이랜드, 심부 등이 있습니다.

파푸아뉴기니의 커피 등급에 대해서 알아보자

파푸아뉴기니의 커피는 생두의 크기에 따라 등급이 나누어지는데 '1Screen = 0.4mm'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1등급 AA 스크린사이즈 18이상

2등급 A 스크린사이즈 17

3등급 AB 스크린사이즈 16

4등급 B 스크린사이즈 15

5등급 C 스크린사이즈 14

이렇게 파푸아뉴기니의 커피 등급은 크기에 따라 총 다섯 가지의 등급으로 나뉩니다.

웨스트 하이랜드 지역에 대해서 알아보자

웨스트 하이랜드는 파푸아뉴기니의 주요 커피 재배 지역이며 커피 산업의 중축을 맡고 있다고 해도 무방합니다.

이 지역은 1,400m ~ 2,300m의 높은 고도에서 커피를 재배하고 있으며 풍부한 강우량 받쳐줘 커피 품질이 뛰어납니다.

웨스트 하이랜드는 생산자 협동조합이 있어 커피 산업 종사자들끼리 협력을 촉진하고 품질의 향상을 위해 힘쓰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지역의 커피는 높은 고도에서 재배되기에 다소 강하지만 깔끔한 산미와 프루티 함이 특징입니다.

이스트 하이랜드 지역에 대해서 알아보자

이스트 하이랜드는 1,200m ~ 1,800m의 다소 낮은 지역에서 커피를 재배하고 있으며 다소 따듯한 기온이 특징입니다.

이 지역의 커피는 웨스트 하이랜드보다는 산미가 덜 하지만 커피의 캐릭터가 특색 있어 스페셜티 시장에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심부 지역에 대해서 알아보자

심부 지역은 600m ~ 2,500m 이상의 저고도부터 고고도까지 다양한 고도에서 재배되고 있어 커피 특성의 다양성을 가져다줍니다. 대체로 이 지역의 커피는 프루티한 향미와 약간의 산미 후미에서 느껴지는 단 맛의 밸런스가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렇듯 파푸아뉴기니 다양한 지역에서 커피 재배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커피 산업 종사자들의 대부분은 협동조합에 가입하여 체제와 산업의 기반을 다지고 생산 조건을 개선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속 가능한 산업 즉 유기농 산업에 목소리를 키우고 있어 주목해 볼 만한 나라임에는 분명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