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커피 정보

커피벨트 아프리카. 케냐 커피의 종류와 특징

커피벨트 아프리카 케냐의 커피 재배 지역과 커피의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자.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진 케냐의 커피 산업은 영국의 식민지 시절인 1893년 초에 시작되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1930년경 케냐의 커피 산업 종사자들은 협동조합을 결성하였고 커피 산업을 한 단계 성장시키며 영국으로부터 독립 이후 케냐의 커피는 커피 국제 시장에서 입지를 다지게 됩니다.

케냐의 커피는 대표적으로 나이로비, 니에리, 키암부, 무랑가, 엠부등 다양한 지역에서 커피 재배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케냐 커피 등급에 대해서 알아보자

케냐 커피는 크기, 모양, 결점두 등을 고려하여 등급 분류가 이루어지며 아래와 같이 분류됩니다.

1등급 케냐 AA

2등급 케냐 AB

3등급 케냐 PB (Peaberry)

4등급 케냐 T (Triage)

이렇게 등급이 나누어져 있으며 케냐 AA 등급의 커피는 커피 애호가들을 넘어서 커피 시장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아주 우수한 커피입니다.

나이로비 지역에 대해서 알아보자

나이로비 지역에서 커피 재배는 1,300m 이상의 높은 고도에서 재배가 이루어지며 높은 고도에서 재배되기에 커피에 특유한 맛과 향을 부여하기에 적합한 환경입니다.

이 지역의 커피는 신선하고 풍부한 과일향이 독특한 특성을 주며 고품질의 커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니에리 지역에 대해서 알아보자

니에리 지역 또한 1,300m 이상의 높은 고도에서 재배되고 있으며 이 지역의 커피는 AA등급 커피로 클린컵, 풍부하게 느껴지는 프루티 함이 특징으로써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습니다.

키암부 지역에 대해서 알아보자

키암부 지역은 1,200m의 고도에서 재배되고 있으며 케냐 중부에 위치해 있습니다.

이 지역은 높은 강우량과 높은 고도를 형성하고 있는데 커피 재배해 매우 적합한 환경이며 커피에 신선한 산미를 주기에 충분합니다.

무랑가 지역에 대해서 알아보자

무랑가 지역은 1,200m 이상 고도에서 커피가 재배되어지고 있으며 중간정도의 바디감을 가지고 있으며 뛰어난 과일향과 산뜻하게 느껴지는 산미가 특징이며 무랑가 지역은 안정적인 기후와 강우량을 유지하고 있어 커피의 품질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엠부 지역에 대해서 알아보자

엠부 지역은 비교적 최근에 등장한 지역이며 이 지역은 비교적 낮은 1,100m 고도에서 재배되기에 다른 지역의 커피들보다는 산미감이 적지만 엠부 지역의 등장으로 케냐 커피 산업의 다양성을 높이는데 이바지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케냐 커피는 다양한 지역에서 생산되고 있으며 판매를 케냐 정부에서 이전받아 관리할 정도로 국가적으로써 중요 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지리적 조건, 토양, 높은 고도의 재배 지역들로 인해 케냐 고유의 특성을 살려주고 있어 현대적인 방식으로 재배를 하기에 고가의 커피로 국제 시장에 자리매김을 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