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커피 정보

커피벨트 북미. 하와이 커피의 종류와 특징

커피벨트에 속하는 북미 지역의 하와이 커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커피 벨트란? 커피체리 즉 흔히 말하는 체리를 가공 후 생두를 만들어낼 수 있는 커피나무를 재배할 수 있는 위도 범위를 의미합니다.

해당 지역은 북회귀선 그리고 남회귀선 사이에 위치하며 그 지역의 특징으로는 평균 약 20도로 유지되며 큰 기온차가 없으며 평균 1,500 ~ 1600mm의 강우량을 유지한다고 합니다 첫 번째로 북미에 위치한 하와이 지역의 커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커피벨트 북미. 하와이

하와이는 세계 3대 커피로써 입지를 다지고 있습니다. 아라비카종의 커피를 재배하며 주 재배종으로는 카투아이, 티피카가 있으며 밀크초콜릿의 단맛과 과일의 싱그러운 산미를 가지고 있으며 중간 정도의 바디감을 가지고 있어 단 맛과 신 맛의 밸런스가 좋아 균형감 있는 커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와이 커피의 주요 특징으로는 세계 시장 점유율이 0.01% 미만에 속하며 9월 ~ 이듬해 1월에 수확한다고 합니다.

대부분의 농장에서는 워시드 그리고 내추럴 방식의 프로세싱을 거치며 질 좋은 커피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하와이 커피 재배 지역을 알아보자

우선 제일 유명한 코나 지역 그리고 마우이, 카우아이, 카우플로랄라 지역이 있습니다.

먼저 제일 대표적인 코나 지역은 과거 브라질, 과테말라에서 들여온 커피로 재배를 시작했다고 알려져 있으며 아라비카 커피 재배에 아주 이상적인 토양, 적절한 고도, 강우량 등이 맞아떨어지는 지역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코나 커피는 한정적인 지역에서만 전통방식으로 재배되어 피커(커피체리를 수확하는 전문인)들이 수확하는 방식인 '핸드픽' 방식으로 수확한 후 워시드 가공을 하기에 다소 비싸지만 최고의 품질을 만들어 내기로 유명합니다.

다음으로 마우이 지역은 하와이에서 두 번째로 높은 섬으로 일 년 내내 커피 열매를 수확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해당 지역에서 나오는 생두들은 60% 이상은 내추럴 프로세싱을 거친 후 로스팅까지 마친 후 판매된다고 합니다.

세 번째로 소개할 지역인 카우아이 지역은 하와이 커피 생산량의 50% 이상이 넘는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해발 150m ~ 1600m에 저고도부터 고고도까지 이르러 많은 농장들이 분포되어 다양한 농장에서 다양한 품종이 생산되기에 생산되는 생두들의 품질이 균일하지 않다고 합니다.

하와이 커피는 세계 3대 커피로 불리울만큼 매력적인 커피를 생산하는 지역이지만 그만큼 위조품도 많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세계 3대 커피라는 이점은 놓칠 수 없기에 기회가 된다면 꼭 한 번 접해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