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커피 정보

커피벨트 남미. 콜롬비아 커피의 종류와 특징

커피벨트 남미 콜롬비아의 커피 재배 지역 종류와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자.

콜롬비아는 세계적으로 가장 유명한 커피벨트입니다. 18세기 초 콜롬비아 안디나 지방에서 활성화되어 점차적으로 넓어져 콜롬비아 농업 경제에서 핵심 산업으로 분류되었습니다. 특이하게도 콜롬비아에서 재배되는 커피는 원산지 증명제도, 인증마크 등을 부여하여 다른 국가에서도 보호를 받고 있습니다. 세계적으로 일찍 히 인정을 받게 된 이유에는 콜롬비아 커피생산자 협회가 1996년부터 콜롬비아 스페셜티커피를 홍보해 왔으며 명확한 품질관리 체계를 통해 커피를 생산했기 때문입니다.

콜롬비아 커피는 수프리모와 엑셀소가 대표적이며 지역적 특성이 확실하기로 알려져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남쪽으로 갈 수록 산미는 강해지고, 북쪽으로 갈수록 산미는 적어지며 바디감이 강해진다는 특성이 도드라집니다.

또한 콜롬비아 커피는 대표적으로 안디나, 헤네라, 쿠카몽가 지역에서 재배되어 지는데 스크린 사이즈에 따라 품질 등급을 나누고 있습니다.

콜롬비아 커피 품질 등급에 대해서 알아보자.

콜롬비아 커피는 스크린 사이즈에 따라 품질 등급이 아래와 같이 나누어 지는데 (스크린 사이즈는 1 Screen = 0.4mm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1등급 Supremo 스크린 사이즈 17, Specialty coffee

2등급 Exelso 스크린 사이즈 14 ~ 16, 수출용 표준 등급

3등급 UGQ (Usual Good Quality) 스크린 사이즈 13, 수출금지

4등급 Caracoli 스크린 사이즈 12, 수출금지

이렇게 스크린 사이즈 별로 등급이 나누어집니다.

남부 재배 지역에 대해서 알아보자.

콜롬비아는 남부, 중부, 북부 크게 3개로 재배 지역을 나눌 수 있는데 먼저 남부 지역에는 나리뇨 지역, 우일라 지역, 카우카 지역 그리고 마지막으로 톨리마 지역 이렇게 나누어집니다.

이 지역들은 콜롬비아 중에서 가장 높은 1,600m ~ 2,300m 이르는 고고도에서 재배가 이루어지며 4월 ~ 6월 경 수확을 합니다 높은 지대에서 재배하는 커피의 특징인 강한 산미와 균형 잡힌 밸런스가 특징입니다.

중부 재배 지역에 대해서 알아보자.

중부 지역에는 아르메니아 지역과 마니살레스 지역 등이 있는데 1,500m가 넘는 고지대에서 커피를 재배하고 있으며 연평균 20도의 기온이 유지되어 신성한 커피 생산이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북부 재배 지역에 대해서 알아보자.

북부 지역에는 마그달레나, 산탄데르 지역등이 있는데 이 지역들은 평균 기온이 높고 비교적 낮은 고도에서 커피를 재배하기에 조금은 더 강한 바디감을 느낄 수 있는 커피를 만나보실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콜림비아는 카페테로라는 전문 농부들도 지속적으로 키워내고 있으며 FNC 같은 대규모 NGO를 운영하며 마케팅 그리고 연구 개발, 생산지원을 통해 끊임없이 자국의 커피 산업을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어 지금의 커피 시장의 점유율을 가지고 있습니다.